정보/L I F E

한포진 - 손가락, 발가락 원인과 증상, 대상포진과 차이점

코드생활 2020. 12. 14. 22:38

 

 

안녕하세요. 코드 서핑입니다.

현재 상황이 상황인지라 다들 위생관리에 철저하시죠? 하루에도 몇 번씩 손을 씻고 밖에 나가면 손소독제가 비취 된 곳에서는 무조건 사용하고 있는데요. 바이러스를 차단하는데 손 씻기만큼 기본적이면서 효과적인 방법이 없지만, 그만큼 손에 자주 물을 묻혀야 하기 때문에 우리의 손은 계속 건조해집니다. 오늘 다뤄볼 내용의 원인이기도 한데요. 바로 '한포진'입니다. 그럼 한포진은 왜 생기고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한포진 증상

 

 한포진 증상과 특징

영어로 'pompholyx'라고 하는 한포진은 주로 손, 발바닥, 손톱주위에서 발생하는데요. 작은 물집의 형태를 띠는 비염증성 수포성 질환입니다. 한번 발생하면 발생한 곳 주변으로 물집들이 번지는 경향이 있고, 한번 발생한 자리에 또다시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염성은 없으나 물집을 터트릴 시 그 주변으로 확산될 여지가 있습니다.

 

한포진 특징

 

 연령의 제한은 없으나 주로 10세 ~ 40세가 주 발병 연령대입니다. 여름철에 더 악화되는 경향이 있고, 주된 증상은 '가려움증'입니다. 약간의 통증을 수반할 수 있으며, 한포진의 발진은 대부분 2~3주 후에는 자연스럽게 사라지지만 재발률이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상포진과 다른점

 

한포진은 대상포진과는 다른데요. 어떤 점이 다를까요? 같은 물집과 같은 피부 발진이 일어나지만 큰 차이는 '전염성''증상'에 있습니다. 먼저 한포진은 사람 간 전염성이 없지만, 대상포진은 전염성이 있습니다. 드물게 공기로도 전염되기도 합니다. 또 한포진은 가려움증이 주 증상이지만, 대상포진은 심할 경우 마약성 진통제를 맞아야 할 정도로 엄청난 통증이 수반되기도 합니다.

 

 

 한포진 원인

▲한포진 원인은?

 

한포진의 발생 부위가 땀이 발생하는 부위와 일치해서 처음 '한포진'이란 병명이 붙었지만, 실제로 조직검사 시에 땀관과는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다는 게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현재까지 한포진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주로 다한증, 피부질환인 아토피 질환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 더 잘 나타난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또 흡연, 금속, 경구 피임약 복용이 발생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그리고 요즘은 코로나 19 때문에 손을 더 자주 씻고 알코올 성분의 손소독제를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손습진 발생 빈도가 더 올라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손을 자주 씻는 '손 위생 횟수'가 증가함에따라 74.5%의 의료계 종사자에게서 손습진이 발생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한포진 원인

 정확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주로 아토피, 다한증을 겪는 사람들에게서 주로 발병.

 여름철, 과한 스트레스에 따라 심해진다.

 손위생 횟수 증가에 따른 손습진 발생 등 손 건강 악화

 

 

 한포진 치료법

▲손건강은 어떻게?

 

한포진의 치료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정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았기 때문에, 딱 맞는 치료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포진을 악화시키는 요인들을 제어하는 치료가 필요한데요.

 

손을 자주 씻어서 손 피부 조직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최대한 자극적이지 않은 손세정제를 이용하고, 손을 씻고 나서는 마찬가지로 자극적이지 않은 보습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컨디션 관리가 필요합니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한포진은 기본적으로 2~3주 후에는 발진이 가라앉지만 기간 경과 후에도 호전되지 않으면 전문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한포진 치료법

 

 스테로이드 연고 도포 - 장기 사용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니 주의 필요

 물집 발생 시 하루 3~4회 정도 멸균 생리식염수 물찜질 - 물집이 사라지면 중단

 스트레스 관리, 충분한 휴식

 자극적이지 않은 보습제와 손세정제 사용

 

여기까지 한포진의 증상과 원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손이 건조하신 분들은 겨울철 잦은 손 위생 관리에 더욱 악화될 여지가 있으니 위에 알려드린 방법으로 손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과 댓글은 환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