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L I F E

용연향 - '바다의 황금' 가격, 고래똥을 주운 운좋은 사람들 사례

코드생활 2020. 12. 9. 00:07

 

 

안녕하세요. 코드 서핑입니다.

아무렇지도 않게 바닷가에서 해변 산책을 즐기고 있는데, 왁스 같은 덩어리를 발견한다면? 그냥 지나치지 마세요. 그게 바로 '바다의 황금'이라 불리는 '용연향'일 수도 있으니까요! 오늘은 줍기만 하면 로또 당첨과 같은 신비의 물질?! 용연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2월 1일 태국의 어부가 주운 100kg 용연향의 가격은?!

▲태국 어부가 주은 100kg 용연향

 

 

얼마 전인 12월 1일, 태국의 어부'나리스 수완나상'씨는 태국 남부에 있는 나콘시 탐 마랏이라는 곳에서 평소처럼 바닷가를 걷다가 특이하게 빛나는 엄청난 크기의 흰 덩어리를 발견했습니다. 돌과는 다른 무엇인가가 심상찮게 느껴졌던 수완나상씨는 집으로 가져와 조사했는데요. 덩어리 겉에 라이터로 불을 지펴보고 사향 냄새가 나는 것을 맡고, 자신이 주운 거대한 흰 덩어리가 '용연향'이라는 사실을 알고 매우 기뻐했습니다.

 

수완나상씨가 주운 용연향의 가격은 자그마치 '35억여 원'입니다. 어부로 생활하던 때의 한 달 수입이 74만 원에 불과했는데, 정말 말 그대로 로또 맞은 거죠. 정확하게 용연향의 가치를 감정받은 뒤 판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용연향 뜻

▲향유고래

용연향 뜻

 용연향의 뜻은 말그대로 해석하면 '용의 침으로 만든 향료'라는 뜻인데요. 그래서 옛 문헌에는 용분, 즉 용의 똥으로 기록되어 있기도 합니다. 용연향은 한마디로 '고래 똥'인 겁니다.

 


 

용연향이 만들어지기까지

 수컷 향유고래의 배설물로 내장에서 배출되는 지방덩어리이고, 주로 향유고래가 오징어를 먹기 때문에 싸우거나, 번식기 때에 창자의 활동이 둔해져 오징어의 유지, 분비물이 소화가 되지 않고 뭉쳐져 배출됩니다.

 

 용연향이 가지는 가치는 '앰브레인'이라는 백색의 화학성분으로 향기를 오래 보존시켜주는 '보향제'로서 가치가 높습니다. 그래서 샤넬 no.5 같은 고급 향수에 필수로 들어가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내가 황금이 된다! '오징어'

 

용연향 가격

 1kg에 4천만 원

 1g에 4만 5천 원

 지금까지 발견된 최고 무게의 용연향은 152kg = 60억 8천만 원

 

앞서 소개했던 태국의 어부 수완나상씨가 주운 용연향은 100kg나 되는 엄청난 크기였기 때문에 역대급에 들어가는 사이즈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밖에 용연향을 주운 사람들

▲윌리엄스 부부가 주운 1.57kg 용연향

 

 1 . 2016년 4월 12일 영국에 있는 랭커셔 해변에서 산책 중이던 '윌리엄스 부부'는 흰색의 악취가 나는 돌을 발견했는데요. 전에 TV에서 용연향에 대해서 봤기 때문에 자신이 주운 돌이 용연향과 비슷하다고 생각해서 집으로 가져왔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프랑스, 뉴질랜드에서 활동하는 용연향 전문가를 찾아, 1.57kg의 용연향'8100만 원'에 판매했습니다.

 


 

▲잭 피터가 주운 용연향

 

 2 . 이번에도 영국입니다. 영국에 향유고래가 많나 봅니다. 무명가수였던 '잭 티퍼'는 잉글랜드 '일프러콤 해변'에서 산책 중에 해초 더미에서 무엇인가 발견했고, 왁스 느낌의 노란색 덩어리를 주웠습니다. 후에 검색을 통해 용연향이라는 사실을 알고 쾌재를 불렀다고 하네요. 잭 티퍼가 주운 용연향의 가치는 한화로 '2억 9천만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잭 티퍼는 인터뷰에서 이 행운을 가난한 가수인 자신을 위한 '신의 섭리'인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동호씨가 주운 기름 덩어리

 3 .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용연향이 발견된 적이 있을까요? 정답부터 말하면 아쉽게도 아직까지는 없습니다. 2019년 '세상의 이런일이'에 출연한 '이동호'씨는 자신이 운영하는 가두리 양식장 안에서 떠다니는 물체를 발견하고 주웠습니다. 용연향이 맞는지 전문 검사를 통해 의뢰를 했는데, 용연향에 꼭 필요한 화학성분인 '앰브레인'물질이 검출되지 않아서 아쉽게도 용연향이 아닌 변질된 기름 물질 덩어리인 걸로 판명 났습니다.

 

 

마무리

 여기까지 용연향의 뜻과 용연향을 주운 사람들의 사례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아쉽게도 한국에는 향유고래 배설물이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일본에서도 발견된다고 하는데 아쉬운 일이네요!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면 혹시 모르니 자연스럽게 바닷가 산책하면서 해초더미 한번 뒤져봐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