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L I F E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증상 - 이 방법으로 극복하라

코드생활 2020. 11. 24. 01:47

 

 

안녕하세요. 코드 서핑입니다.

더 이상 공황장애는 가벼운 병이 아닙니다. 사회는 갈수록 각박해지고 그만큼 내가 받는 스트레스는 커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날이 갈수록 공황장애를 겪는 사람들은 늘어만 가는데요. 우리의 친구, 가족, 지인이 남몰래 힘들어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신을 옥죄여오는 마음의 병 '공황장애'와 공황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 어떤 식의 치료법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누구나 공황장애 대상이 될 수 있다

 

비밀의 정원에서 정형돈씨가 자신의 공황장애에 대해 말했었는데요. 당시 시장에서 방송 촬영을 진행 중에, 어떤 시민한 분이 자신의 중요부위를 움켜쥔 다음 웃고 갔다고 합니다. 정형돈 씨는 너무 놀라 그 자리에서 울었다고 하는데요. 참 황당하면서도 화가 나는 상황인데, 돌발 상황에 대한 트라우마가 공황장애로 진행된 케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 다시 공황장애 정도가 안좋아져, 참여하고 있는 프로그램에서 하차했죠. 하루빨리 좋아지시길 바랍니다.

 

정형돈 씨와 마찬가지로 연예계에서 특히, 공황장애로 힘들어하는 분들을 비교적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나인뮤지스의 세라씨도 방송에서 공황장애로 힘들어하는 모습을 비추었습니다.

 

 

 

처음엔 밝은 모습이었는데, 갑자기 불안감, 파멸 감등을 느끼는 모습입니다. 괜찮아, 괜찮아,라고 스스로 다독이는 모습에 울컥하는데, 눈물까지 보이고 맙니다.

 

공황장애 특징

 인구의 1.5% ~ 2%는 이미 겪고 있는 정신적 질환

 여성이 남성보다 2~3배 더 많이 겪고 있음

 주로 사회 초년생인 20대부터 ~ 30대까지가 주 질환자

 가족력이 있으면 걸릴 위험 10배 더 높음

 

이 와같이 공황장애는 더 이상 남의 얘기가 아닙니다. 누구나 걸릴 수 있고, 그게 나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공황장애 증상을 알고, 의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부터 공황장애의 특징과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공황장애는 뚜렷한 이유가 없다?

 

공황장애는 불안장애의 한 유형입니다. 불안장애는 강박증, 분리불안증, 사회 공포증 등을 포괄하는 상위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황장애도 마찬가지로 공통적인 증상인 '불안감'으로 시작되는 정신적 질환인 것입니다.

 

 

 공황장애 원인

그렇다면, 불안감을 형성하는 원인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큰 이유는 스트레스입니다. 앞서 말한 정형돈 씨와 같은 돌발적인 상황을 겪고 난 후의 트라우마도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라고 볼 수 있겠죠. 하지만, 뚜렷한 이유가 없음에도 계속해서 불안하고 걱정이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황장애의 원인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한 가지만 있는 게 아니라, 신체적인 요인, 유전적인 요인도 포함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공황장애를 진단할 때 정신과 전문의는 공황장애의 증상과 비슷한 두근거림을 유발하는 갑상선 이상, 저혈당증 등과 같은 신체적 질환이 있는지, 환자의 병력과 정신상태 검사를 토대로 공황장애를 진단하게 됩니다.

 

공황장애의 불안감을 이겨내지 못하고 계속해서 그 상태가 지속되면, 우울증으로도 진행되고, 불면증과 같이 합병증도 찾아오는 더 심각한 상황이 되는 거죠.

 

 


 

 

 공황장애 증상 알아보기

공황장애 증상

  •  질식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  죽음에 대한 공포감을 느낀다
  •  오한, 또는 몸이 화끈거린다
  •  세상이 갑자기 달라지는 느낌을 가진다 (비현실감)
  •  갑자기 땀이 난다
  •  숨이 가빠지고, 막힌다
  •  손발이 떨린다
  •  가슴쪽 통증이나 답답한 불쾌감을 느낀다
  •  메슥거리고 속이 불편하다
  •  나에 대한 자제력을 잃어버리고 미쳐버릴것만 같다
  •  손발이 마비되는 저릿저릿한 느낌이 든다
  •  실신할 것만 같은 어지러움, 휘청거림을 느낀다
  •  심장이 빨리뛰고 두근거린다, 맥박이 빨라진다

 

위 13가지 항목 중에서 4가지 이상이 발생하면, 공황장애인 공황발작이라고 정의합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의 경우도 지속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극도의 불안감, 가슴이 뛰고 호흡곤란을 겪는 마찬가지의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아래에서는 공황장애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황장애 극복하기

 

공황장애를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현재 나의 증상이 어떤지를 정확히 판단하고, 공황장애가 의심된다면, 꼭 정신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입니다. 공황장애인 줄 모르고 다른 신체적인 질환으로 착각해서 공황장애의 진단이 늦어져,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시간을 낭비하기엔 너무도 아까운 우리 나이니까요.

 

공황장애는 만성적인 정신적 질환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법이 필수적인데요, 초기에 적절한 치료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고 하니 자신의 진단 결과에 따른 알맞은 치료법 선택이 중요하겠습니다.

 

 

공황장애 치료법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약물치료

 ▼항우울제

 치료 효과 비교적 오래 유지

 공황 발작 예방 효과

 습관성이 없음

 

 ▼항불안제

 항우울제에 비해 즉각적인 치료효과로 불안감 빠르게 해소

 치료효과 수 시간으로 짧음

 습관성이 있음 → 전문의 상담 필요

 

 공통 : 증상 호전 시 재발방지를 위해 약물치료 8 ~ 12개월 유지 필요 

 → 약물 유지기간이 길수록 재발률이 낮아짐


 2. 인지 행동 요법

 공황장애 경험자들은 그 고통스러운 기억이 계속해서 생각나기 때문에,

 계속해서 그 상황을 피하기만 하고 두려움을 키우는 잘못된 생각, 행동을 치료자와 같이 교정하는 방법이 필요함

 ▼그룹 인지 치료

 근육 이완법, 호흡법을 포함, 약 10 ~ 12주 동안 진행, 약물 치료 병행

 → 약물 치료와 병행해서 초기에 사용 시 효과적

 

 

치료법에는 이렇게 약물치료와 인지 행동 요법이 있다는 점 알아보았습니다. 어디까지나 공황장애를 치료하는 치료법이고, 전제조건은 공황장애의 진단입니다.

 

 

 

우리는 갖은 스트레스를 견디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때때로, 그 스트레스가 너무나도 커져 마음에 병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괜찮습니다. 우리에게는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줄 존재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혹여, 내 주변 사람이 공황장애로 힘들어하고 있다면, 먼저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 보는 건 어떨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공감은 언제나 환영입니다.😀